최근 우리 해군은 서해 전역에서 대규모 대잠수함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적 잠수함 도발 및 침투 등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적 잠수함 탐색, 포착, 격파를 목적으로 해군 주요 전투함 및 잠수함과 대잠초계기, 대잠헬기 등이 동원된 가운데 실시됐다. 흥미로운 사실은 가상의 적 잠수함 1척을 격파하기 위해 대규모 해군전력이 이번 훈련에 동원됐다는 것이다. 이것은 역설적으로 구형의 재래식 잠수함이라 할지라도 현대 해전에서는 여전히 치명적인 무기란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 처음 실전에 사용됐고 이후 제1차,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그 위력을 과시한 잠수함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현대 해전에서도 여전히 위협적인 존재로 군림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해군은 우수한 잠수함 전력 확보 못지않게 적 잠수함 대응능력 즉 대잠수함작전(對潛水艦作戰/Anti-Submarine Warfare) 능력 배양을 위해서도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에 서해에서 실시된 우리해군의 대규모 대잠수함 훈련을 통해 대잠수함작전(이하 대잠전)의 중요성과 그 역사, 향후 발전방향 등에 대해 소개한다.

대잠수함작전이란 무엇인가?

흔히 말하는 대잠전이란 대잠수함작전(對潛水艦作戰/Anti-Submarine Warfare)의 약자로 적 잠수함을 포착·식별하여 적의 해상작전을 방해·저지하거나 필요에 따라 적을 완전히 격파하는 해상작전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적성국 혹은 국적 미상의 잠수함이 우리 영해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만에 하나 있을지도 모르는 수중공격의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해상주권을 지키는 모든 활동이 바로 대잠전이라는 뜻이다. 대잠전은 흔히 1단계-감시 및 식별, 2단계-포착 및 추적, 3단계-공격 및 섬멸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잠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작전기반(Platform), 탐지장비(Sensor) 공격무기(Weapon)가 있어야 한다. 참고로 과거의 대잠전이 단순히 적 잠수함을 포착하고 격침시키는 형태로 진행됐다면 현대의 대잠전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보다 복잡한 절차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왜 대잠수함작전인가?

과거 제1,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과 미국의 잠수함함대는 비록 전쟁승패에 결정적 역할을 하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국면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현대 해전의 양상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 그리고 지금, 현대 해전에서 잠수함이 갖는 중요성과 무기로서의 치명성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수중을 은밀하고 자유롭게 항해할 수 있는 잠수함은 쉽게 그 존재를 포착할 수 없으며 어뢰는 물론 탄도미사일부터 순항미사일, 기뢰까지 다양한 형태의 무장을 운용, 적을 공격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잠수함을 동원해 은밀히 적국을 감시하거나 주요 해상표적을 타격하는 것부터 해상교통로를 완전히 마비시켜 적국의 경제 자체를 붕괴시킬 수도 있다는 의미다. 다만 문제는 동전의 양면처럼 적도 이와 같은 능력을 갖춘 잠수함을 보유, 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적의 잠수함을 사용한 공격을 차단, 격퇴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잠전 능력의 확보 및 배양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적 잠수함은 어떻게 탐지하나?

대잠전의 가장 기본은 바로 적 잠수함을 탐지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잠수함 등장 초기만 하더라도 수중에 숨어있는 적 잠수함을 탐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수중의 잠수함을 탐지할 만한 마땅한 수단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소나(Sound Navigation and Ranging)와 같은 수중음파탐지장비가 실용화되고 나서야 겨우 해결되었으며 이후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잠수함 탐지장비가 속속 실용화 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잠수함 탐지장비인 소나는 탐지 방식에 따라 능동소나(Active sonar)와 수동소나(Passive sonar)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수상함정의 경우 함수 아래 선저에 능동 헐마운트 소나(HMS)와 케이블로 예인하는 예인선배열소나(TASS)를 사용한다. 이 외에도 대잠초계기가 잠수함 탐지에 사용하는 음향부표(Sonobuoy)와 대잠헬기가 사용하는 디핑소나(deeping sonar), 항만 등의 해저 수백 킬로미터에 걸쳐 부설하는 해역감시음향체계(SOSUS) 등이 있다. 또한 대잠초계기는 MAD(Magnetic Anomaly Detector)라 불리는 자기감응장비를 기체 후방에 긴 꼬리처럼 매달고 다니며 수중의 잠수함을 식별하기도 한다. 참고로 미국과 같은 군사강대국의 경우 인공위성 및 고고도 정찰기와 같은 정찰전력을 활용하여 적 잠수함을 포착,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기도 한다.

대잠수함작전에는 어떤 무기들이 사용되나?

최초 대잠전은 구축함(驅逐艦) 등의 수상함정과 소수의 해상초계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원자력잠수함이 등장하기 전까지의 잠수함들은 적을 공격하거나 적의 공격을 피할 때 만 수중으로 잠수하고 평상시에는 수상항해를 하며 임무를 수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양한 공기불요추진체계(AIP)가 등장하면서 지금은 원자력잠수함이 아닌 재래식 잠수함도 최대 1주일 이상 잠항하며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대잠전이 그만큼 어려워 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는 구축함과 해상초계기는 물론 대잠헬기, 아군 잠수함부터 항공모함 등 거의 동원가능한 모든 무기체계가 대잠전에 투입된다. 이 중 대잠헬기와 대잠초계기는 잠수함의 천적으로 불리며 대잠작전능력을 갖춘 구축함과 초계함도 잠수함 사냥꾼으로 불린다. 직접적인 잠수함 공격에 사용되는 무기로는 어뢰, ASROC(Anti Submarine Rocket)으로 불리는 대잠로켓, 헷지 호크(Hedge Hog)와 같은 폭뢰(Depth Charge)등이 있다.

대잠작전에 가장 효율적인 무기는 무엇인가?

현대 대잠전 수행에 있어 최적의 공격무기로 평가받는 것은 바로 대잠초계기와 대잠헬기다. 구축함이나 초계함, 잠수함과 같은 무기체계는 적의 반격을 받을 수 있지만 이들 무기체계는 아직까지 적 잠수함이 직접 반격할만한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대잠초계기는 시각, 레이더, 적외선 장비, ESM과 MAD 등 다양한 탐지장비와 어뢰, 폭뢰 등의 공격무기를 갖추고 넓은 지역을 오랜 시간동안 빠르게 초계할 수 있다. 반면 기상의 제한을 받고 지상 기지에서 멀리 떨어진 대양 한복판에서는 임무수행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대잠헬기의 경우 대잠초계기에 비해 장비와 무장 면에서 여러 제약을 받고 역시 악천후에서는 운용이 어렵지만 구축함이나 초계함에서 출격이 가능하고 수상함과의 긴밀한 협동작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각각의 무기체계들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 연합작전을 펼칠 때 최고의 결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해군의 대잠작전 능력은?

지난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우리 해군의 대잠작전 능력이 논란이 됐다. 그러나 과거 제1, 2차 세계대전이후 지금가지의 여러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잠수함을 사용한 기습공격을 사전에 감지하고 회피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우리나라 서해의 경우 그 어느 바다보다도 빠른 해류와 복잡한 해저지형을 자랑한다. 바다는 육지와 다르다. 눈에 보이는 경계선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시시각각 그 모습이 뒤바뀌기 때문에 철통같은 경계역시 말처럼 쉽지 않다. 과거에 비해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다고 하나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해군은 최선을 다해 해양주권 수호에 나서고 있다. 림팩 등의 국제연합훈련을 통해 세계적 수준에 오른 대잠전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지난 천안함 피격사건을 교훈 삼아 대응능력 배양에도 힘을 쏟고 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경계에 임하고 있는 우리해군의 모습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제2의 천안함 피격사건은 없다는 각오로 임무수행에 전념하고 있는 해군장병들을 위해, 국민 모두의 관심과 성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여기+"를 누르시면, 블루 페이퍼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www.uggwarmboots.co.uk/ BlogIcon Ugg Boots Cheap 2012.12.08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2의 천안함 피격사건은 없다는 각오로 임무수행에 전념하고 있는 해군장병들을 위해, 국민 모두의 관심과 성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2. Favicon of http://www.timberlandbaratas.com BlogIcon Mujer Timberland 2012.12.24 17: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ERLIN/FRANCFORT (Reuters) - La production industrielle a baissé bien plus que prévu en octobre, surtout dans les secteurs du batiment et des biens d'équipement et durables, http://www.timberlandbaratas.com Timberland, a annoncé le ministère de l'Economie vendredi. Elle a subi un recul de 2,6%, alors que le consensus Reuters donnait une baisse limitée à 0, http://www.timberlandbaratas.com Mujer Timberland,5%. La baisse de septembre a été révisée à -1,3% contre -1,8% en première estimation. Les usines ont produit 4,3% de biens d'équipement et 6,2% de biens durables de moins en octobre, http://www.timberlandbaratas.com Hombre Timberland, sur une base mensuelle, tandis que dans le batiment, la production s'est contractée de 5,3%.Devenez fan de Yahoo! Actu sur Facebook et suivez-nous sur Twitter.Related articles:


    http://www.tncoachesalliance.com/forum/topic.php?id=157756&replies=1#post-191608 http://www.tncoachesalliance.com/forum/topic.php?id=157756&replies=1#post-191608

    http://mirkontakta.com/user_blog.php http://mirkontakta.com/user_blog.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