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태극전사들이 온 국민에게 기쁨과 환희를 안겨주었던 남아공 월드컵!


“무적함대” 스페인은 이번 남아공 월드컵을 통해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팀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간 월드컵에서의 불운으로 인한 무관의 한을 떨쳐버린 것이죠.^^

그런데 흔히들 스페인 국가대표를 지칭할 때 “무적함대”라는 애칭을 함께 사용하는데요.~ 세계 최강 스페인 축구 대표팀을 지칭하는 “무적함대”라는 표현은 어디서 유래가 된 것일까요?

스페인은 과거부터 해양력을 중시한 국가로 해군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너무나 널리 알려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스페인의 이사벨 여왕의 후원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고, 그 후에도 스페인은 3차례에 걸친 탐험을 실시하는 등의 해양개척을 통해 15~16세기 역사상 유래가 없는 “발견의 시대”의 계기를 마련하였죠.

마젤란의 항해를 승인한 스페인의 카를로스 1세



그리고 스페인의 왕 카를로스 1세는 마젤란을 지원하여 역사상 최초의 세계일주를 가능하게 하였죠.(이를 통해 지구는 둥글다는 사실이 입증되어 집니다.)

이처럼 스페인은 끊임없는 해양개척과 탐험을 통해 수많은 식대륙을 발견하고 식민지 무역을 통해 엄청난 부를 쟁취하게 되죠.

그런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강력한 해군력의 구축이었습니다.

지중해 무역의 안전을 보호받기 위해서는 강력한 함대가 필수적이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펠리페 2세는 강력한 해군 함대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집중적인 갤리선의 건조를 추진합니다.

대항해시대의 주역 갤리선의 모형



그리고 1571년 동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오스만 터키 제국이 지중해 진출을 시도하자 로마 교황을 비롯한 베니스 및 제노아 등과 연합함대를 결성하여 레판토해전에서 결정적 승리를 쟁취하게 됩니다.

동서양의 운명의 일전 “레판토 해전”



그리고 이 승리로 스페인 제국과 펠리페 2세는 유럽 최고의 지휘에 올랐으며, 지중해에서의 해양우세권과 교역을 장악하여 전성기를 맞이하였죠.

그리고 그 후 포르투갈의 리스본을 함락시켜 전략기지를 확보하고 중무장한 11척의 갈레온 선박을 포획하였는데 이를 중심으로 유럽 최강의 함대를 건설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최강의 함대에게 “무적함대”라는 칭호가 붙여진 계기는 1588년 영국군을 상대로 출항할 때입니다.

옛 스페인어로 "Grande y Felicísima Armada"로 쓰이며 이는 “위대하고 가장 행운이 깃든 함대”라는 의미이죠.

그리고 영국인들은 스페인의 함대를 "Invincible Armada"로 지칭했는데 이는 스페인의 해양활동과 그 기초가 된 해군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붙여진 것이죠.

스페인의 무적함대와 영국 해군의 격돌



그러나 스페인의 행운이 깃든 “무적함대”는 아이러니하게도 영국 해군에 의해 패배하였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퇴각 중 큰 폭풍까지 만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최강 스페인 국가대표팀의 애칭 “무적함대”의 어원에 대한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여기+"를 누르시면, 블루 페이퍼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s://muye24ki.tistory.com BlogIcon 무예인 2010.08.30 2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적함대 ㅋㅋㅋㅋㅋ
    한국 해전은 단한번 패패만 기록되어 있는데 그럼 한국은 무슨 함대 일까요

  2. 엔터프라이즈 2010.09.01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 이순신 제독께서 백전불패의 신화를 이룩하시고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우리 민족을 구하셨었지요

    우리나라도 무적함대라 불릴만한 해군력을 이루기를 바랍니다.

  3. 손마왕 2010.09.08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페인의 무적함대와 영국 함대의 격돌은 러일전쟁 때 발틱함대와 일본함대의 격돌과도 비슷한거 같아요. 그 누구도 영국과 일본이 승리하리라곤 예상못했으니까요. 그만큼 탁월한 전술이 중요하다는 얘기겠죠.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끄신 이순신 장군님의 함대는 어떻게 불리우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신의 축복을 받은 함대인가...? ^^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cyl3021195/80145246943 BlogIcon 이종훈 2012.11.21 0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www.haveawatch.com BlogIcon rolex replica sale 2013.03.26 17: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하의 사이트가 너무 아름다워,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