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인터넷에서는 군 부대의 신종플루 대처실태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전세계적인 유행에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계속적으로 환자가 발생하며 신종플루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인원이 밀집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군 부대는 급속한 감염 가능성이 큰 곳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분들이 군대에서의 신종플루 예방과 감염 대책에 대해 불안감을 품고 있을 것이다. 과연 해군에서는 신종플루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직접 군의관에게 들어보며 그 불안감을 하나씩 깨뜨려 보자.

의무대 전경

조금 이른 오전시간이었지만 Blue Paper 취재팀을 반갑게 맞아준 분은 해군 2함대사령부 의무대의 내과군의관인 김종대 대위였다.

내과군의관 김종대 대위

김종대 대위는 건양대학교에서 내과 전문의과정을 수료하고 2008년 2월 군의 38기로 해군에 입대했다.

Blue Paper(이하 B.P) : 바쁘실텐데 이렇게 인터뷰 시간을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즘 신종플루가 유행을 하니 많은 분들이 군대에서는 안전할까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전에는 군 부대의 신종플루 대책을 비판하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종대 대위(이하 Dr.Kim) : 일부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타당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신종플루 백신인 타미플루의 군 부대 보급체계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해군은 이미 독립 전단급 이상 부대에 90명 분량의 타미플루 보급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B.P : 신종플루는 일반 감기 등과 증상이 상당히 비슷하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신종플루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Dr.Kim : 신종플루와 일반 감기, 급성 호흡기 질환 등은 기침, 콧물, 인두통 등의 증상이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신종플루는 여기에 고열이 동반됩니다. 체온이 37.8℃ 이상으로 측정된다면 신종플루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B.P : 그럼 체온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군요?

Dr.Kim :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해군에서는 위병소 및 함정 출입 인원 전원에 대해서 체온측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관에서는 기상 후, 취침 전 모든 장병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B.P : 구체적으로 해군에서 신종플루 예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Dr.Kim : 위에서 말씀드린 체온 측정 이외에 영외 활동에 나가는 장병들은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정박 중인 함정과 생활관에 대해 주 2회 군의관이 순회진료를 하고 있으며 향후 항바이러스제 추가 소요량 및 예방물자를 확보하여 11월부터는 전 장병을 대상으로 예방백신을 접종할 예정입니다.

B.P : 개인적으로 지켜야 하는 예방수칙 같은 것도 있을까요?

Dr.Kim : 무엇보다 깨끗한 손씻기가 중요합니다. 일반 감기, 급성 호흡기 질환과 같은 전염병은 손씻기를 통해 70% 정도의 예방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군에서 실시 중인 ‘1830 운동’과 같은 습관을 개인별로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B.P : 만약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조치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Dr.Kim :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먼저 당직 군의관이 즉시 진료를 하고 지정된 장소에 격리조치를 취합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 보건소와 협조하여 확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동일한 생활관 내에서 2명 이상의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해당 생활관 인원 총원에 대해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8월까지는 신종플루 확진시 국군 수도통합병원에 입원하여 치료토록 하였으나 9월부터는 증상의 경중에 따라 해당 의무대에서 타미플루 투여 후 자체 치료를 하거나 후송 조치할 예정입니다.

B.P : 해군은 육군, 공군과 구별되는 점이 함정이라는 공간 속에서 생활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제한된 공간 속에서 많은 인원이 함께 지내다 보면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요?

Dr.Kim : 체온 측정과 손씻기의 활성화 뿐만 아니라 함정 소독 등을 통해 청결성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동 함정에 대해서는 일정량의 타미플루 캡슐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출동 중인 함정에서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함정 내 지정격실에 격리되며 함정 군의관의 판단에 따라 타미플루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타미플루 보급량 이상의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출동 중인 함정을 즉시 복귀토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B.P : 오늘 신종플루에 대한 해군의 대응방안에 관해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r.Kim : 장병들의 건강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짧은 시간이었지만 군의관과 직접 인터뷰를 하며 해군의 신종플루 대책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었다. 공포를 키우는 것은 막연한 불안감이다. 군의관에게 들어본 예방수칙들을 잘 지키며 해군장병들이 건강한 군 생활을 하길 응원해본다.


"여기+"를 누르시면, 블루 페이퍼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s://middleagemanstory.tistory.com BlogIcon 영웅전쟁 2009.09.27 1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막연한 불안감보다는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지요.
    장병들에게도 잘 전파되어
    신종플루없는 군 생활되기를 바랍니다.

    휴일 잘 보내시길...

  2. 킬리만자로 표범 2009.09.27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날씨가 흐려도 비가와도
    아름다운 가을이라서
    마음만은
    풍성하고 행복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고운 추억 만드는
    행복한 주말 되시기를 바래요 ^^*

  3. Favicon of https://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09.27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에 파병도 가고 하시니까, 정말 많이 신경써야 겠어요.
    장병들 건강을 책임져 주시는 군의관님들 정말 멋지십니다~

  4. Favicon of https://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09.09.27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든든합니다!
    우리 장병들! 건강하게 군생활할 수 있게
    지켜주세요! ㅎㅎㅎ

  5. Favicon of https://shower0420.tistory.com BlogIcon 소나기♪ 2009.09.27 2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군대에서 잘 예방을 해야할듯..
    식기도구도 개인별로 나눈게 좋을듯 해요.

  6. Favicon of https://nizistyle.tistory.com BlogIcon 한량이 2009.09.28 0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요즘 저희 가족이 다 감기가 걸려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손은 맨날 깨끗히 씻는다고 씻고 있는데..

    장병들 모두 건강하니 신종플루도 쉽게 접근하지 못할것입니다.

  7. 붉은 악마 2009.09.28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군의관의 말대로 예방한다면 신종플루....

    건나지 않네요....

    유익하고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블루페이퍼는 항상 새롭고 참신한 내용이 많아서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