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에는 함정들이 모두가 아니라는 사실, 블루페이퍼를 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다 아실 겁니다. 특히, 대잠헬기인 Lynx는 동해바다에서 그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고, 수심이 깊은 동해 바다의 특성상 잠수함의 활동이 많기 때문입니다.

<해군 제1함대 기동훈련에서 잠수함 탐색 시범을 보이는 Lynx와 광개토대왕함의 모습>

<해군 제1함대 기동훈련에서 잠수함 탐색 시범을 보이는 Lynx와 광개토대왕함의 모습>

그렇기 때문에 대잠헬기의 작전을 오래 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해군의 함정에 자주 이착함을 하곤 합니다.
 

<분주히 이륙준비 중인 대원들.>

<분주히 이륙준비 중인 대원들.>

<대잠헬기인 Lynx가 함정에 착함하는 모습>

<대잠헬기인 Lynx가 함정에 착함하는 모습>

 

하지만 함정에 헬기가 착함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땅에 착륙하는 것과 달리 파도가 치는 바다 위에서 기동을 하는 함정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착륙장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동해바다의 파도는 높고 거칠기로 유명하죠.

<정비요원이 기체를 살피고 있습니다.>

<정비요원이 기체를 살피고 있습니다.>

이런 각종 악조건을 뚫고 해군 1함대의 기함(旗艦)인 광개토대왕함과 1항공지원대가 무사고 1,000회 착함을 달성했습니다. 이번 1,000회 달성은 해군 역사상 최초일 뿐만 아니라, 무사고라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주간뿐 아니라 야간에도 작전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광개토대왕함 승조원들과 1항공지원대 장병들이 함상에서 파이팅 한컷!>

<광개토대왕함 승조원들과 1항공지원대 장병들이 함상에서 파이팅 한컷!>

 

특히, 야간에 이루어지는 착함은 함정과 조종사간의 호흡이 매우 중요합니다. 칠흙 같은 어둠 속에서 항법장치와 레이더에만 의지해 작전을 수행해야 하고, 착함할 때는 유도등의 밝기조차 위험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한번은 평소 호흡을 맞추고 있는 광개토대왕함이 아닌 다른 함정에 착함할 때 있었던 일입니다. 평소와 달리 강한 유도등의 밝기에 눈이 부셔 힘든 착륙이었지만, 1항공지원대의 우수한 조종사들은 아무런 사고 없이 착함을 했고 그 때 흘렀던 식은땀을 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독도 상공을 비행하는 Lynx의 모습>

<독도 상공을 비행하는 Lynx의 모습>


Lynx의 활약은 잠수함 탐색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각종 인원이송, 특히 함정에서 긴급히 환자가 생겼을 때 환자들을 이송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1항공지원대 조민덕 대위는 얼마 전 있었던 환자 이송을 떠올리며 그 힘들다는 생환훈련과 비상탈출 훈련 등을 거친 보람이 있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잠수함의 천국이라는 동해를 지키는 광개토대왕함과 1항공지원대. 앞으로 무사고 2,000회도 달성하길 기원합니다.

by 고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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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09.09.24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기만 해도 시원하고 멋이 있습니다. 즐감합니다.

  2. Favicon of https://middleagemanstory.tistory.com BlogIcon 영웅전쟁 2009.09.24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토보호와 더불어 장병의 긴급이송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능력을 발희하는군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yureka01.tistory.com BlogIcon yureka01 2009.09.24 1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도를 비행하는 링스핼기 ...정말 부러보 입니다^^

  4.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09.09.24 1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함정에 착륙하는 게 누워서 떡먹기가 아니로군요~

  5.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09.09.24 1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바다위에서도?
    멋지네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6. Favicon of http://blog.daum.net/teriouswoon BlogIcon 테리우스원 2009.09.24 16: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방의 의무를 위하여 화이팅 만세!!!
    가을의 향기가 가득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7. Favicon of https://blue2310.tistory.com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09.24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 전 정말 헬기한번 타보는게 소원인데.. 해군에 입대할것을 그랬어요..

  8. 실장~ 2009.09.24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생많습니다. 사실 링스뿐만 아니라 P-3C도 야간비행을 많이 하는데... 해군항공기는 임무 특성상 잠수함탐지 및 선박식별 등 저공비행을 많이 하기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아무튼 모두 안전비행하시길... 그리고 쓴다고 수고많았네.^^;;

  9. Favicon of https://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09.09.24 2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아~! 평지보다 훨씬 위험하겠죠? ㄷㄷㄷ
    항상 위험을 감수하고 조국수호에 최선을 다하는
    군인아찌! 파이팅입니다!

  10. Favicon of http://pplz.tistory.com BlogIcon 좋은사람들 2009.09.25 0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도가 든든해 보입니다.~ ^^
    파이팅~

  11. Favicon of https://bumioppa.tistory.com BlogIcon JUYONG PAPA 2009.09.25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들이 있어 우리가 편하게 살고 있을수도...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

  12. 달려라꼴찌 2009.09.27 2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해군에도
    수퍼링스보다 더 많은 체공시간과
    독자적인 대잠수함전을 펼칠수 있는
    최신예 중형이상의 대잠헬기가
    하루빨리 도입되길 기원합니다...^^;;

  13. 윰미베베 2009.10.15 16: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고생이 정말 많으시네요..ㅎ 군인분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