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그 나라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고 국방을 책임지며 또 안보를 위해 활동하는 것이 기본 임무이다. 우리 국군 역시 같은 임무를 띠고 존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해군은 드넓은 바다에서 국가안보 지킴이 역할을 다하고 있다.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경우 해군은 실질적이면서도 가장 우선적인 국가수호군으로서의 임무가 주어져 있는 셈이다. 따라서 바다를 무대로 하는 우리 해군은 강력한 해군력을 유지함으로써 실제적 위협이 되는 적과 대치하는 분단국가에서 국가안보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대한민국의 대내외 정책을 힘으로 뒷받침함으로 국격 향상에기여하는 매우 능동적이고 유용한 국가 전력으로 그 역할을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다.


블루페이퍼에서는 이러한 해군의 기능과 역할을 주목하고 8월의 무더위를 무색하게 할 만큼 해외에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드높이고 있는 해군의 활동상을 소개한다. 그 주인공은 이역만리 인도양 아덴만의 청해부대(왕건함), 태평양상 하와이 인근의 림팩훈련 참가부대, 그리고 열사의 땅 아랍에미레이트(UAE)에 파병된 아크부대 해상작전대의 소수정예 해군 특수전 장병(UDT/SEAL)이다.

 

 

 

 

 

청해부대 왜,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2006년 4월 4일 화요일 아침, 출근을 준비하던 우리 국민들은 모두 일찍부터 들려온 반갑지 않은 뉴스에 경악했다. 소말리아 해상에서 우리나라 어선 동원호가 납치됐다는 소식이었다. 먼 바다에서의 해적들에 의한 선박 납치를 남의 일로만 여기고 있던 우리 국민들은 비로소 해적이라는 존재와 그 심각성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당장 대책위원회가 꾸려지고 가족들의 탄식과 외교채널로의 석방교섭이 시작되었지만 참으로 난감할 뿐이었다. 그해 8월 납치 117일 만에 동원호 선원이 풀려나기까지 관련 소식은 국민들에게 큰 관심사가 됐다. 연이어 2007년에는 마부노 1·2호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돼 무려 174일 동안 강제 억류된 사건은 한국에서 해적 문제가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 세계의 안보 문제로 부상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됐다. 이때부터 소말리아 등 국제 해적 문제를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힘을 얻게 되었다. 우리나라처럼 해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 해상교통로의 안전은 국가의 핵심적 이익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 유엔 요청이 출발점
마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008년 6월 결의안 1816호를 통해 소말리아 해역에서 해적 퇴치를 위한 무력 사용을 허용했다. 같은 해 10월 채택한 결의안 1838호는 해적 퇴치를 위한 국제협력을 강조하고 모든 당사국에 함정과 항공기의 파견을 요청했다.


정부는 이때부터 유엔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였으며 2009년 1월 20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군함 파병을 공식 결정했다. 2009년 3월 2일에는 국회에서 ‘국군부대의 소말리아 해역 파견동의안’이 통과되면서 소말리아 주변 해역에서 우리 선박의 안전 항해를 지원하기 위한 파병이 공식화됐다. 이미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던 우리 해군은 같은 달 4일, 우리나라 선박의 안전 항해 지원 임무를 지닌 첫 해외파병부대인 청해부대를 창설했으며 열흘 뒤인 13일에는 4400톤급 한국형 구축함(DDH-Ⅱ) 문무대왕함을 필두로 해군 특수전요원(UDT/SEAL)과 링스헬기로 구성된 청해부대 1진이 한국을 떠나 현지로 향했다.


 

 

 

청해부대 파병 성과

 


2010년 전 세계에서 해적에게 납치된 선박 66척 중 62척이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발생했다. 이같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아덴만은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거리 항로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해 유럽을 오가는 선박은 반드시 거쳐갈 수밖에 없는 곳이다.

아덴만 부근을 통과하는 선박은 연간 2만여 척에 이르고, 이 중 대한민국 등록 선박도 1년에 1500회 이상 이곳을 통과한다.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서 가면 1주일 이상의 시간을 허비하고 그에 따른 연료 비용도 추가 발생한다. 이처럼 대체 항로가 마땅치 않기 때문에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해역에 존재하게 된 중요한 이유이다. 청해부대의 아덴만 파병은 이러한 경제적 이유와 우리 국민의 안전한 해외 경제활동 보호라는 국가이익과 직결되는 측면이 있다.

 

 

 

▶ 국격상승과 국제사회 기여
우리나라가 아덴만에 청해부대를 파병한 직접적 이유는 우리 선박의 안전항해를 지원하기 위해서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세계 주요국으로 발돋움한 우리나라가 국격에 걸맞게 국제사회에 기여해야 할 부분이 있고, 청해부대 파병은 그 같은 국제사회 기여 활동 중 하나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우리나라 외에 아덴만에 군함을 파견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나라들이 미국ㆍ러시아ㆍ영국ㆍ프랑스ㆍ중국ㆍ일본 등 하나같이 국제사회에서뚜렷한 존재감을 나타내는 국가들이라는 점도 해적 퇴치 활동과 국력의 함수관계를 잘 보여준다.

이 대통령이 2009년 3월 청해부대 환송행사에서 “대한민국은 이제 받는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성장했다”고 강조한 것과 이 대통령이 2010년 9월 청해부대에 보낸 격려편지 중 “그동안 여러분의 아덴만 파병을 통해 우리는 세계 평화와 안보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한 것도 파병의 의미를 잘 나타내고 있다.

 

▶ 군사활동 측면의 파병 성과
•안전 호송
청해부대는 해적에게 납치된 우리 선박과 선원을 구출하는 매우 어려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서야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게 됐다. 하지만 해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근접호송작전도 그 중요성은 덜하지 않다. 해적들의 납치 시도를 사전에 막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하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근접호송작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자명해진다.


근접호송작전이란 지부티와 오만 살랄라 사이의 아덴만 해역을 민간 상선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군함이 근거리에서 따라가면서 보호하는 작전을 뜻한다. 마치 제2차 세계대전 때 수송선단을 구축함들이 해군보호하듯이 현재 아덴만에서는 청해부대 소속 해군 구축함을 비롯한 세계 각국 군함들이 선단을 구성한 상선들을 보호해 주고 있는 것이다.


2009년 첫 파병한 1진부터 9진까지 선박호송의 결과는 근접호송 1,353척, 안전항해 지원 3,602척 등의 성과를 냈다. 이 중에는 우리나라 선박도 있지만, 외국선박도 다수 포함돼 있다. 광활한 바다를 우리 군함 한 척으로 우리나라 선박만을 다 보호할 수는 없다. 대한민국 해군함정의 현지 파병은 우방국 해군과의 협력 증진을 배가한다. 따라서 아덴만 해역을 구분하여 수십 척의 우방국 함정과 연합 합동 작전을 통해 해적과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우리 선박과 국민은 물론이고 우방국의 선박과 선원들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해적 퇴치
물론 호송작전만으로 완벽하게 상선들을 보호할 수는 없다. 상선이 선단에 포함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동하다가 해적에게 공격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청해부대는 이처럼 상선이 해적의 추격을 당하는 상황에서도 어김없이 도움의 손길을 펼쳤다.


2009년 4월 17일. 청해부대 1진의 문무대왕함은 덴마크 국적 2120톤급 상선 퓨마 호가 해적에게 쫓기고 있다는 무전 연락을 받은 후 즉각 링스 헬기를 출격, 위협 비행으로 해적들의 납치 기도를 포기하게 만들었다.


같은 해 5월 4일에는 더욱 감동적인 소식이 국민들의 가슴을 훈훈하게 했다. 해적들에게 위협 당해 긴급 구조를 요청한 북한 6,399톤급 철강운반선 다박솔호를 문무대왕함이 나서 구해준 것. 이후 다박솔호의 북한 선원들은 1분45초 동안 진행된 세 차례 교신에서 모두 네 차례나 “감사합니다”를 연발했다.


임무를 교대한 2진 대조영함의 성과도 화려했다. 2009년 8월 26일 청해부대는 이탈리아 선적 화물선 ‘서던크로스 호’를 구조했다. 특히 같은 해 9월 19일 사이프러스선적 화물선 등 3척을 구조하고 해적들에게 납치됐던 예멘 어선 1척을 구한 작전은 청해부대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해양안보작전을 수행 중인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이러한 청해부대의 해적 퇴치 실적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상선을 위협하거나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퇴치한 사례는 약 20회에 달한다.


해적들은 납치 시도가 성공하기 전에 군함이 단속에 나서면 무기를 버려 증거를 인멸하기 때문에 해적 압송ㆍ처벌 단계까지 간 사례는 드물었지만, 이러한 해적 퇴치 임무들도 위험 직전 상황에서 민간 선박을 구조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아덴만 여명작전
청해부대 6진(최영함)은 2011년 1월21일 새벽 4시 46분(현지시각) 해적에 피랍된 삼호주얼리호와 선원 구출작전에 돌입, 해적을 모두 제압하고 21명의 선원을 무사히 구출했다. 이는 해외에서 피랍된 자국민을 구출한 대한민국 최초의 군사작전이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특수작전의 역사에 대성공으로 기록될 쾌거였다.


인질 구출작전은 군사작전 가운데서도 가장 어려운 임무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 청해부대는 아덴만 여명작전을 통해 뛰어난 프로페셔널리즘을 과시했다. 특히 요동이 심한 헬기에서 정조준으로 저격해 사살하는 놀라운 능력은 해외의 인질구출작전 사례를 찾아봐도 전례가 없는 일이다. 또, 함포사격을 통한 기만작전, 전광석화와 같은 선상침투를 통해 우리 군은 해상 인질 구출작전의 모범적인 국제 규격을 몸소 보여주었던 것이다.

 

 

 

 

아덴만 수호신 청해부대 10진과 ‘왕건함’

 

 

▶ 전투준비태세 완벽 구축

 

현재 활동하고 있는 청해부대 10진은 김주영 대령을 부대장으로 왕건함과 링스헬기 1대, 고속단정(RIB) 3대, UDT/SEAL 요원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 등 장병 300여 명으로 편성되어 있다.


해군은 10진에 X-레이 촬영 때 영상을 해양의료원으로 곧바로 전송해 처치 중 실시간 의료자문이 가능한 이동식 디지털 엑스선기 등 최신 의무장비를 설치해 작전요원들의 생존성을 높였다. 또한, 왕건함은 파병 전 최상의 장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집중정비를 실시하였으며, 선회능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신형 고속단정도 도입해 전투력 증강을 꾀했다.


뿐만 아니라, 부대원들은 파병 전 소말리아에서 활동중인 한국 상선들과 함형 및 내부구조가 비슷한 선박을 대상으로 유형별 관숙훈련을 수차례 실시하였으며 검문검색대의 극기훈련도 강화해 극한상황에서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극기심을 배양하는 최고도의 전투준비태세를 갖추었다.


특히, 지난 4월 13일에는 실전같은 훈련을 위해 그 동안의 해적대응 경험을 훈련시나리오에 반영, 실제 아덴만을 운항하는 피랍 취약선박인 LNG 선박을 대상으로 민관군 합동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적피랍 예방능력을 강화하고 피랍시 구출작전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렸다.

 

▶ 완벽한 임무수행

청해부대 10진은 지난 5월 23일 9진으로부터 임무를 인계받아 6월 한 달 동안에도 총 28척의 선박을 안전하게 근접호송하는 등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간 중 5회에 걸쳐 실전과 동일하게 상황을 부여한 해적 피랍대응훈련을 통해 최고도의 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청해부대 10진에는 48명의 파병 유경험자가 포함되었으며, 이중 검문검색대원 2명은 ‘아덴만 여명작전’에 참가한 대원으로 파병 준비 및 훈련 시 다양한 경험들을 동료들에게 전수하여 해적소탕을 위한 전투력 강화에 기여하였고 매일 간부교육 및 전술토의를 통해 Mind 일체화 및 보다 효과적인 임무수행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청해부대 10진은 6월 18일부터 아덴만과 소말리아 동부해상에서 대해적작전을 담당하는 연합해군사령부(CMF : Combined Maritime Force)의 요청에 따라 CTF-151의 기함임무도 수행중인데, 지휘소와 지휘통신망 등 연합 해군부대를 지휘할 수 있도록 지휘여건을 완벽히 제공하여 국산장비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CTF-151의 부사령관인 크리스토퍼 미 (예)해군대령은 뛰어난 함정 성능과 더불어 감동어린 청해부대의 지원에 대해 거듭 고마움을 표현하며, 앞으로 계속 한국함정에서 근무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 군사 외교활동
청해부대 10진은 부산 출항 후 태국, UAE, 오만, 지부티 등 임무구역 및 중간 기항지 정박간 태국해군작전사령관 등 현지 주요 인사들에 대한 방문과 예방활동을 가졌으며, 상호 함정 방문, 축구경기, 오찬 등 친선교류 행사도 활발히 추진하였다. 더불어 태국 및 지부티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등의 민사활동을 통해 대한민국과 해군의 이미지를 제고하였다.

 

그리고 UAE 기항시에는 韓-UAE 해군간 우호증진을 위한 상호교류활동 및 연합기회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UAE 해군부사령관을 예방하여 韓-UAE 해군간 군사교류협력을 강화하고, 해군 장병 상호 함정견학, 친선 축구경기, UAE 해상사격 훈련장 견학을 통해 친밀감 및 유대감을 형성하는 등 우호 증진을 도모하였으며, 출항 후 실시한 연합기회훈련은 UAE측 전력으로 해군함정 1척이 참가하여 연합 전술기동 및 승선검색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군사교류를 통해 양국 해군간 우의를 돈독히 하고, 실전적 대해적작전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인근 아덴만 해역에서의 연합작전능력을 더욱 향상시켰다.


이역만리 아덴만 해역에서 오늘도 불철주야 해상을 든든히 지키고 있을 대한민국해군 청해부대 10진 왕건함,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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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양이 2012.08.28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특히나 해군 제복은 언제봐도 멋져보여요^^

  2. Favicon of http://www.justnikeuk.com/nike-free-nike-free-30-c-44_47 BlogIcon Louboutin Outlet 2012.09.04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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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용옥 2012.10.14 15: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랑스런 유병호준위 훌륭하게 임무완수하고 귀환하기 바래 항상 몸건강히 잘챙기고 만나서 회포나 풀자.

  4. 이용옥 2012.10.14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문에서 유병호 친구 소식을 접했네.동기생으로써 정말 자랑스럽네.임무완수하고 진해에서 만나세.

  5. 이용옥 2012.10.14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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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ds 2013.07.01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들어 군대미화시키는것 같아 예능프로 이용하서 말이야 근대 일본보고는 군국주의 부활 하면 안된다고 욕하면서 정작 욕하는 울나라는 이미 군국주의국가잖아 욕할자격은 없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