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사관학교 제67기 졸업식 ‘화제의 인물’ >

 

 

 

 

 “나는 전통무용하는 해군생도” - 해군사관학교 윤예린

 

 

 

 

겨울바람이 아직도 매서운 겨울의 끝자락인 2월 22일. 해군사관학교 졸업식에 화재의 인물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블루페이퍼가 진해에 다녀왔습니다. 여느 해처럼 특정분야의 처음이라는 특이 인물이 아니라 군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무용 분야에서 재능을 보인 인물이었습니다.

 

 

바로 그 주인공은 2011년 전국 무용예술제 전통무용부분 금상을 수상한 윤예린 생도.

 

 

전통무용을 하고 있는 윤예린 생도

 

무용과 해군, 전혀 연관성을 찾으려야 찾을 수 없는 그 두 가지를 모두가 지니고 있는 그녀. 4년간의 힘든 생도생활을 마치고 당당히 해군 소위로 첫발을 내딛는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의 졸업식 현장에서 따뜻하고 유쾌한 그녀를 만나보았습니다.

 

 

진해에서 만난 전통무용하는 해군생도, 윤예린 생도


 



해맑게 인터뷰 중인 윤예린 생도

 

Q :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외할아버지가 육군 준장으로 예편하셨고 오랜 기간 육사교수부장을 지내셨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모두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셨고, 특히 어머니는 성평등교육 강사를 하고 계세요. 그래서인지 제가 해군사관학교를 진학하겠다고 했을 때 외가쪽에서 적극적으로 찬성해 주었습니다.

 

Q : 전국무용예술제 금상을 수상했던데, 조금은 동떨어져 보이는 해사에 어떻게 입학하게 되었나요??
 사실 해사에 진학 할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해사,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고려대 인문학부. 이 세 학교 중 한 학교를 가려고 생각했었죠. 고려대 인문학부는 사람들이 ‘취직 잘되고 시집 잘 간다’고 많이 추천하는 곳이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 제 기준에는 남들이 보기에 취직 잘 되고 시집 잘 가는 게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았어요. 마지막에 고민은 해사와 한예종 중 어딜 갈까 였습니다.
 저는 16살까지 나는 전통무용과 해금을 배워 왔습니다. 그런 활동들이 즐거웠고 큰 대회에서 여러 번 수상할 만큼 성과도 있었죠. 그렇지만 부모님은 제가 계속 공부하기를 원하셨고, 또 제가 공부에 전혀 재능이 없지는 않았었거든요. 계속 고민을 하는 중, 어렸을 때 부모님과 같이 봉사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추상적인 말이지만 우리나라와 사회에 봉사하고 싶었고, 그런 일을 하기에는 해사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해군 사관학교 졸업식에서의 모습

 

Q : 4년간의 생도생활에서 힘든 일은 없었나요?
 입학하고 체력 때문에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남녀의 신체적 차이를 그 때 처음으로 그리고, 많이 느꼈죠. 남생도들은 근육이 많아서인지 체력이 정말 좋았습니다. 일부지만 전에 운동을 했던 여생도들은 힘들어하지 않았지만 전 정말 힘들었습니다. 노력하고 노력하지만 내가 못 따라가는 것 같아서 몇 번이고 학교를 나갈 생각을 했습니다. 2학년 때는 양발 뒤꿈치 뼈에 금이 가 두 발 모두 깁스를 한 적도 있었습니다. 사관학교를 다니면서 제 한계를 여러 번 넘긴 것 같습니다.

 

 

Q : 이번에는 전통무용에 대해 질문 할텐데요. 사관생도와 전통무용은 잘 매치가 되지 않는데, 사관생도일 때 전통무용을 어떻게 배우게 된거죠?

 1학년 때 학교를 몇 번이고 나가려고 했을 때, 동기생의 이모할머니가 전통무용을 하신다며 한 번 만나보라고 권했습니다. 그 때 만난 분이 지금 은사이신 무형문화제 이수자 안춘자 선생님입니다. 선생님이 학교를 나가려는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왜 해사를 나가려고 하느냐? 이거 아니면 저거 선택하려고 하지 말아라. 군인의 길과 춤을 둘 다 할 수 있다.” 그 당시에는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었는데, 지금 보니 이해가 되더군요. 둘 다 할 수 있었습니다.   

 


Q : 안춘자 선생님을 만난 후 연습은 어떻게 하였나?
 1학년 말부터 주말마다 서울로 올라갔습니다. 진해에서 서울까지 편도로만 4시간 반 거리인데 다니면서 연습했습니다. 피곤했지만 재미를 느꼈고, 정말 잘 하고 싶었습니다.

 

 

정복을 입고 해금을 주하는 모습

 

Q : 전국무용예술제 금상 수상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그렇게 전통무용을 배우다 3학년 때 (2011년), 전국무용예술제에 나가보라고 선생님이 권하셨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전공자도 아닌 제가 다른 전공자들과 경쟁을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죠. 
 대회 출전을 위해 이순신 제독의 한산대첩을 주제로 대검무를 연습했습니다. 학교에서 훈련이 끝나고 새벽 2시까지 연습한 날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해군이다보니 힘찬 동작도 그렇지만 이순신 제독의 마음을 좀 더 잘 표현해내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국무용예술제에서 금상을 수상한 대검무

 


Q : 앞으로 해군 장교가 되면 무용을 할 여유가 많이 없을 텐데 그래도 무용을 계속 할 건가요?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계속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해군장교로서의 임무에 더 충실히 할 것입니다.

 

 

Q : 이제 졸업 후 학교를 떠나는데 그 소감과 남아 있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후배들에게는 생도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꼭 해보라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Q : 마지막으로 해군 장교로서의 포부를 한마디 하자면?

 평소 국제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무관(군인 외교관)이 되어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점을 외국에 체계적으로 알리고 싶다. 꼭 무관이 아니더라도 평소 신조인 ‘배워서 남주자’를 실천하는 장교가 되고 싶습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하는 해군 장교가 되고 싶습니다.

 

 

해군사관학교 67기 사관생도들의 졸업식 단체사진

 

아름다운 얼굴만큼이나 마음씨까지 아름다운 윤예린 생도와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윤예린 생도를 비롯한 67기 졸업생 모두가 건강한 모습으로 임관하기를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여기+"를 누르시면, 블루 페이퍼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꿈의대화 2013.02.26 14: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용하는 해군 장교, 우와 멋있다!

    • Favicon of http://blue-paper.tistory.com BlogIcon blue paper 2013.02.27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최고!!!! :D

    • 3사관 합격자 2013.04.25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육군 3사관학교 50기 주요대학 합격인원 >
      1. 대덕대학: 48
      2. 선린대학: 21
      3. 구미대학: 17
      4. 강원대: 16
      5. 초당대학: 13
      6. 아세아 항공직업전문학교: 11
      7. 원광대: 11
      8. 학점은행제: 10
      9. 관동대: 9
      10. 배재대: 9
      11. 호원대학: 9
      12. 경민대학: 8
      13. 명지전문대: 8
      14. 경남대: 7
      15. 공주대: 7
      16. 대전대: 7
      17. 광주 서영대학: 7
      18. 서원대학: 7
      19. 전남 과학대학: 7

      < 육군 3사관학교 49기 수석입학생 >
      -> 대덕대 총포광학과 김연수

      < 육군 3사관학교 46기 졸업식 우등생 현황(성명/출신대학) >
      대통령상
      - 김철호
      - 구미 1대학

      국무총리상
      - 홍영종
      - 한국체육대학

      국방부장관상
      - 강유성
      - 창신대학

      합참의장상
      - 서영재
      - 한국체육대학

      참모총장상
      - 권지민
      - 경남대

      UN 및 한미연합사령관상
      - 송재우
      - 경남대

      학교장상
      - 김충년
      - 한국산업기술대학

  2. Favicon of http://www.designershandbagsblog.com/ BlogIcon chanel purses 2013.03.25 17: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다른 웹 사이트 사이트 웹 사이트 웹 사이트 소유주가이 사이트 웹 사이트 웹 사이트 모델로, 매우 깨끗하고 좋은 멋진 환상적인 아름다운 우수한 사용자 생식 친화적 인 스타일과 디자인하게 혼자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고려해야한다고 생각. 당신은 당신이 주제에 전문가입니다!

  3. Favicon of http://smartphoneforcheap.com/caesar-h7500-mtk6589-quad-core-50-inch-ips-hd-sc.. BlogIcon H7500 MTK6589 2013.03.27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ve recently began a blog, the data you provide on this web site has helped me tremendously. Thanks for all of your time & work.

  4. Favicon of http://cartoon-network-arabic.com/%d8%a7%d9%84%d8%b9%d8%a7%d8%a8-%d8%b9%d8%a7%.. BlogIcon التسلل والهروب 2013.04.12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ve recently began a blog, the data you provide on this web site has helped me tremendously. Thanks for all of your time & work.
    think you

  5. 규리 2013.08.21 0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ㅎㅎ저랑 비슷하신 분이네요~^^
    저도 원래 가야금이랑 성악을 하다가 지금은 여 해군 부사관 준비중인데~^^
    (주변에서 다들 관련 없다고 놀라더라고요ㅋㅋ)
    저야 대학가서 관두긴 했다만 병행하시는건 힘드실텐데....멋있네요!!ㅎㅎ화이팅!!



티스토리 툴바